바닥습기를 고려한 바닥재 선정과 수분완화 솔루션

밀리켄 쿠션백킹을 이용한 바닥 습기 이슈 해결

바닥재 시공 현장에서 가장 큰 문제 중 하나는 건물 바닥으로부터 올라오는 수분입니다. 실수하면 예상치 못한 비용적인 손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바닥재 제조업체에서 취급하는 흔한 수분 관리 솔루션은 단순히 바닥과 바닥재 사이를 격리하는 것인데, 이는 바닥습기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거나 예방하지 못하는 부분적인 해결책입니다.

바닥 습기의 근본적인 원인



건물 내 높은 습도가 문제의 주 원인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오히려 문제는 바닥재에 남아있는 액체 상태의 물입니다. 예를 들어, 신축 공사 현장에서 콘크리트 건조 과정에서 지속적으로 나오는 수분 배출이나 예상치 못한 지하수 유입 등이 해당합니다.

이러한 환경에서 바닥재를 시공하면 바닥재나 자재의 하부는 수분을 통과시키지 않는 재질로 되어 있어 수증기가 바닥재와 콘크리트 사이에 갇히게 됩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온도 변화로 액체 상태로 변해 곰팡이가 생기고, 접착재가 파괴되며, 궁극적으로는 바닥재에 변형과 변성이 나타납니다.

일반적인 수분완화 솔루션


습기가 많은 현장에서는 주로 이형 에폭시(Two-Part Epoxy), 실란트(Sealant), 또는 점착제를 사용하지 않는 방법을 선호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방법들은 주로 생성된 수분을 제거하는 데 중점을 두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바닥재 위로 수분이 올라오는 것을 막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는데, 이는 한계가 있습니다.

 가장 간단하고, 가장 효율적인 수분완화 솔루션


앞서 언급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 현장에서는 불침투성 바닥재 대신 통기성이 좋은 바닥재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를 통해 바닥의 수분을 효과적으로 배출시킬 수 있습니다. 카페트의 틈과 틈 사이를 통해 수증기를 공기중으로 배출시켜주는 밀리켄만의 독창적인 오픈셀(Open-Cell) 구조의 쿠션 백킹 제품을 사용해 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아무 바닥재도 설치되지않은 콘크리트 바닥


일반적인 하드백킹 카페트가 깔린 콘크리트 바닥 




밀리켄의 오픈셀(Open-Cell) 쿠션백킹이 깔린 콘크리트 바닥





분류 Info
로그인 의견을 남기기
실내음향 관리의 ABCDs - 흡음
실내음향 관리의 원칙인 ABCD 중에서 A를 의미하는 흡음(Absorb)에 대해서 알아봅니다.